1/37 페이지 열람 중
Seize Life를 처음 만났습니다. MMTS(Migrant Mission Training School;이주자선교훈련학교) 6기의 도우미로 참석하신 어느 집사님께서 가져다 주신 조그마한 책이 크리스찬으로서 목회자로 사는 저의 일상의 삶을 돌아보며 생각할 꺼리를 주었습니다. 중요하지만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 이었는데... 심각하게, 그리고 정말 재밌게, 깊이 생각하며 잘 봤습니다. 주변에 잠시 귀국하신 선교사님과 후배 목사 두 분에게도 나누어 주었습니다. 일상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나고 있는 소소한 많은 일들을 크리스찬…
21세기 한국이라는 정황속에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의 정신, 태도, 얼을 갖고 세상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보내심)을 인식하고 분별하며 경축하며 동참하는 모든 형태의 운동을 고취하고(encourage) 지원하고(empower) 직접 수행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저는 오늘 서울에 있습니다. 낮에 강영안 교수님을 만나뵙고 많이 배우고 고문으로 모시기로 했습니다. 저녁에는 몇분의 연구위원들과 만남이 있습니다. 이대경선교사님, 권연경교수님, 전성민 교수님등과 좋은 대화가 있도록 기도 부탁합니다.
<하나님의 선교> 강독회 2월 15일 모습
<하나님의 선교> 강독회 2월 1일 모임 모습
ELBiS Club 고린도후서 13장 1절 13절 요약 190221 첫눈에 보기에 바울이 한 꼰대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자세히 볼수록 그 진정성이 깊어 보입니다. 고린도후서 13장은 바울의 고린도 교회를 향한 깊은 의도를 1절에서 10절까지 기록한 후 11절에서 13절까지 편지를 마무리하는 문안인사로 끝맺음을 합니다. 12장의 논지에 이어 13장의 앞부분만 해도 바울은 다시 세 번째 가게 되면 분명히 (구약의 증인 규정에 입각해서 cf.신19:15) 변화하지 않는 모습을 대하면 “용…
ELBiS Club 고린도후서 10장 1절 18절 요약 181213 8장과 9장에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연보를 격려하던 분위기에서 다시금 10장에 들어오면서 바울의 전도팀에 대해 의구심을 표하는 사람들 때문에 생긴 오해에 대해서 해명하고 적극적으로 의도를 밝히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1절에서 11절에서 바울은 “담대함”과 “그리스도의 온유와 관용”의 대조(1절)의 이야기를 꺼냅니다. 이것은 10절에서 보는 것처럼 바울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그의 편지들은 무게가 있고…
ELBiS Club 고린도후서 2장 1절 17절 180927 바울은 1장 22절 “내가 다시 고린도에 가지 아니한 것은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라는 자신의 주장을 2장에서 더 확충하여 설명합니다. 1절부터 11절까지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안의 근심(pain) 과 용서(사랑)의 문제를 그 이유로 먼저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12절에서 17절까지는 복음의 확장을 두 번째 이유로 이야기합니다. 1절에서 11절까지에서 바울이 언급하고 있는 근심(9회 사용)은 4절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바울…
ELBiS Club 갈라디아서 5장 16절 26절 요약 161129 “그리스도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6절)” 자랑과 배제를 통해 공동체를 허무는 할례와 율법이 아니라 “서로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신앙의 포인트임을 강조하는 바울은 이것을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 혹은 “성령의 열매”로 바꾸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미 3장 1절에서 5절에서 갈라디아 성도들의 신앙의 출발이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성령을 받은 것”으로 시작…
ELBiS Club 갈라디아서 4장 21절 31절 요약 161115 바울은 갈라디아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하여 급기야 생뚱맞고 극단적인 양자택일 방식의 논지를 내어 놓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바울을 고리타분하게 교리적인 범주 안으로 사람들을 밀어 넣으려는 인물일 것이라는 혐의를 지니고 보면 오늘 본문은 첫 눈에 보기에 매우 불편한 논리 전개에다가 구약의 인용까지 그 의도가 모호하여 마음에 들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이런 방식을 사용한 것은 어떤 점에 있어서 반전의 방식을…